일조권이란?..

일조권이란 건축물이 자연채광(햇빛)을 받을수 있도록 건축법으로 규정되어 있는 권리로서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환경권의 하나로 법률상 보장되는 권리이다. 일조권 관련 판례에 의하면 의하면 주거용 건축물은 최소한 “동지기준 일일 연속2시간 이상” 과 “동지기준 일일 총 4시간 이상” 의 두 조건중 하나를 만족하는 건축물을 짓도록 규정하고 있다.

일조권이 인간 및 동,식물에 미치는 영향

1. 인간의 심리적인 변화
인간의 체내에는 태양의 뜨고 지는 시간에 의하여 자율적으로 조절되는 생체 바이오 리듬이 있으며, 이것은 체내의 수면과 식사,활력에 대한 리듬을 조절한다. 과거 해외로 운동경기를 나간 선수들이 시차에 의한 영향으로 우수한 역량을 가지고서도 시합에 패배한 예를 보더라도 이러한 생체 바이오 리듬이 사람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줄수 있음을 알수 있다. 이러한 생체 바이오 리듬은 자연채광(태양빛)이 사람의 망막과 대뇌를 자극하여 자율적으로 조절되는 것으로 태양빛이 없다면, 이러한 자율신경은 혼란에 빠짐은 물론, 오랫동안 어두운 실내에서 독방에 갖힌 죄수들이 정신적인 이상에 이르는 많은 예를 것을 보면 인간에게 자연채광은 인간의 생명을 유지 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수 있다.

2. 실내 곰팡이균등 유해 요소의 증가
실내에는 다양한 종류의 유해요소(진드기,곰팡이,세균) 등이 습기와 먼지 등을 먹이로 하여 살고있다. 이러한 유해요소는 태양빛에 의한 살균과 청결한 실내관리를 통하여 억제될수 있으나, 여러 연구사례에서 햇빛이 들지 않는 실내에는 이러한 유해요소들이 널리 번식하여 천식 등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러한 유해요소의 증가는 건강유지의 적신호라고 볼수 있다.

3. 동,식물 등의 생명유지를 유지를 위한 필수요소
인간과 같이 살아가는 동,식물이 양지(햇빛)를 필요로 하는 생물이라면, 인간과 마찬가지로 자연채광과 깨끗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 할 것 임을 알수 있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채광이 들지 않는다면 식물은 머지 않아 고사할 것이며 동물 또한 그 빛나는 생명력을 잃고 병들게 될 것이다.